민담을 보면 무한한 상상력을 발휘하게 하며, 미래에 대한 희망과 꿈, 그리고 민족적인 우월성을 가지게 하는 기능도 있다. 이 장에서는 설화가운데민담2편(예: 떡보와 사신, 바보 사위 등)을 선택하고 각민담이 갖는의미에 관하여기존연구성과를 참고하여 자신의 견해를 적극적으로 제시하고자
[구비문학의 세계] 설화가운데민담2편을 선택하고 각민담이 갖는의미에 관하여기존연구성과를 참고하여 자신의 견해제시
Ⅰ. 서론
민담은 입으로 이야기하고 귀로 들으면서 여러 세대에 걸쳐 말로 이어져 계속 전승되어온 구전문학의 한 형태이다.
민담은 다루고 있는 소재, 주제들 또한
문학보다 비교적 짧고, 관습적인 표현들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설화가 보여주는 세계는 만만하지 않다. 문자가 보편화된 근대 이후에 우리가 문학에 대해 논할 때, 그 대상은 언제나 기록된 문학이었다. 반면 구전되어온 수많은 이야기들은 표현의 상투성과 황당한 상황설정, 진부한 결말로 인해 저급한
미래에 대한 희망과 꿈, 그리고 민족적인 우월성을 가지게 하는 기능도 있다. 신화는 여러 종류의 신화가 있으나 이 장에서는 일본과 중국을 중심으로 알아보기로 한다. 이를 바탕으로 이 장에서는 구비문학의세계4공통 외국의 신화 2편을 선택하여 소개하고 신화의 의미 등에 관하여 서술하기로 하자.
각시에 대한 약속을 지키기 못하여 결국 우렁각시를 잃어버린다는 내용으로 나중의 춘향전의 모태가 되었다고 한다.
이 장에서는 설화가운데민담2편(예: 떡보와 사신, 바보 사위 등)을 선택하고 각민담이 갖는의미에 관하여기존연구성과를 참고하여 자신의 견해를 적극적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각시에 대한 약속을 지키기 못하여 결국 우렁각시를 잃어버린다는 내용으로 나중의 춘향전의 모태가 되었다고 한다.
이 장에서는 설화가운데민담2편(예: 떡보와 사신, 바보 사위 등)을 선택하고 각민담이 갖는의미에 관하여기존연구성과를 참고하여 자신의 견해를 적극적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신화의 개념
1) 정의
신화란 신에 관한 이야기이다. 신화를 가리키는 영어 미스(Myth) 역시 원래는 그리스의 뮈토스(mythos)에서 유래된 것으로 이것은 로고스(logos), 곧 말 혹은 이야기를 뜻한다. 따라서 뮈토스는 이야기된 것,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하면 신에 의하여 이야기된 것이라는 뜻을
설화는 무슨 의미를 지니는가, 처용가는 무가로서의 요건을 어느 정도 갖추고 있는가라는 점에서 명쾌한 해명이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것이다.
본고에서는 처용설화와 처용가의 여러 관점을 살펴봄과 동시에 각 등장인물의 연구와 그밖의 다양한 연구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또한 가사가 전해지지 않
각 연의 첫 구나 마지막 구는 2음보로 되어있다. 그리고 매연에 반복구 또는 후렴이 공통적으로 쓰였다는 점이다. 여기에 실린 가사는 개화기의 근본문제인 외세문제, 개혁의 문제, 민족적 역량의 문제 등에 대해 서양과 일본은 침략자이니 경계하고 비판해야 하며 반제구국을 위해 밑으로부터 개혁을